메모장 버그인가? 기능인가?

2007. 2. 7. 08:33
어제 메모장 버그(? 혹은) 기능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두 곳다 같은 분이 올리신 글로 보인다.

http://miniwini.com/miniwinis/bbs/index.php?bid=talk&mode=read&id=92714
http://qaos.com/viewtopic.php?topic=9547&forum=3

재현을 위해 한참 노력했는데 이상하게도 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남들은 다 잘 되는데 본인만 안되는 일이 한 두번 당한게 아닌지라 괜한 좌절도...

아무튼 재현은 성공하였다. 저장 직후 메모장의 크기를 조절하면 쉽게 만날 수 있었다.
원인을 대충 추측해보니 저장을 한 후 document 를 제대로 갱신을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

확인을 해보니 이 상태에서 내용을 수정, 저장한다 하여도 개행문자는 삽입되지 않았다.
다만 복사를 위해 클립보드에 담을 때 개행문자가 첨가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document 에 표시된 대로 그대로 클립보드에 담기에 생기는 문제로 발생하는 것 같다.

2000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으며 XP또한 마찬가지인데 과연 이러한 버그를 MS에서 의도하였을까?
도아님은 이러한 현상을 의도적으로 이용하신다고 했다.1)
이러한 유저들을 위해 일부러 기능(?)으로서 남겨두었을까?
하지만 MS에서 버그를 고치지 않은 채 계속 유지하는 것이 한 두개가 아니기에 의도하였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2) ^^
Vista의 메모장에서도 큰 변화가 없으리라 생각되지만, 이에 대한 확인 다른 분들이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 그나저나 Vista에는 메모장이 포함되어 있나?3)

--------
1) http://qaos.com/viewtopic.php?topic=9547&forum=3
이제서야 알았지만, 본인도 필요에 따라 이용할 기회가 이제는 생겼다.

2) IME 버그도 IME 2007 에 와서야 고쳐졌다.

3) Vista에도 메모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버그는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한다. (2007.02.21)

*) 작은 크키의 파일 만으로 확인하였기에, 내용이 많은 텍스트 파일에서도 동일한 지는 아직 파악하지는 못했다.
**) 위 내용 중, 엄밀히 따져본다면 잘못된 용어 및 잘못된 설명(판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chic20 꼼쀼타 쪼물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