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s for '2007/01'

  1. 2007.01.30 -- hkSFV 2.0.1 build 84

hkSFV 2.0.1 build 84

2007. 1. 30. 16:44
자주 쓰고 손에 익은 파일 무결성 검사 도구 hkSFV 1)
요즘은 사용이 뜸해졌지만 분할압축이 많이 쓰이지 않던 시절에는 파일의 단순 분할한 *.001, *.002, *.003 .... *.CRC 등의 파일이 많았었다.
본인은 이러한 파일을 하나로 합치기 위해 주로 rzjoin을 사용하는데, 합치기를 시도하면 먼저 오류를 검사를 하는 과정을 수행하고 그 이후 파일을 병합한다.
이 오류 검사에 사용되는 파일이 *.CRC이고, 그 내용은 *.001, *.002 ... 등의 파일명과 그 CRC합을 쌍으로 이루어져 있다.

요즘에는 winrar로 분할 압축된 파일을 자주 보게되고, alzip을 분할된 파일도 심심찮게 보이곤 한다.
이 중 몇몇은 친절하게도 오류검사를 위해 *.sfv 파일을 첨부하고 있다.
*.sfv 파일은 앞서 언급한 *.CRC파일과 그 내용이 동일하다.

hfSFV는 이러한 *.sfv 을 이용하여 오류검사를 할 수 있는 도구들 중 하나이다.
지원하는 검사 알고리즘은 CRC32, MD5 등이며, 확장자는 *.sfv, *.md5 등으로 제한되어 사용된다.
따라서 번거롭겠지만 *.CRC파일로 된 파일은 *.sfv로,
확장자 없이 MD5SUM으로 된것은 MD5SUM.md5로 바꾸는 식으로 확장자를 변경해주어야 한다.

사용법은 스스로 배워보기를 바라며,
참고로 끌어다 놓기(drag and drop) 을 지원하는데, 여러 *.sfv, *.md5을 계속해서 끌어다 놓으면 순서대로 계속 검사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제작사인  Big-O Software 사이트에 있던 snapshot 이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지금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kSFV의 단점을 고르자면, 검사 파일의 확장자 제한이다. 웹상에서 내려받은 검사 파일들의 확장자를 *.sfv, *.md5로 변경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다. 이러한 점은 명령행 기반의 검사도구를 쓰던 사람들에 있어서는 불편한 점 중에 하나이다. 사실 상당히 많은 GUI기반의 검사 도구들이 확장자 제한을 갖고 있다. 비교적 잘 알려진 MD5SUM 파일의 경우는 토털 커맨더 내장도구에서 처럼 바로 md5로 처리해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2)

그리고, 사소한 버그이긴 하나 간혹 변경한 설정값들이 저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설정을 변경한 후 메뉴의 View > Comment/Result Pane 을 on/off 시킨후 재시작해서 확인해 보면 설정이 저장됨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언어파일 관리에 관련된 문제 등 사소한 버그가 있기는 하나 사용에 큰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
1)
본인은 원래 파일의 오류 검사 따위(?)는 거의 하지 않았으나 몇 해 전 S-ATA 하드디스크를 처음 사용하면서 하드 디스크의 이상을 감지하고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확인 결과, 그 디스크로 복사한 몇몇의 파일들이 원본과 달라져 있었으며, 정상적으로 잘 복사된 파일들 중에서도 나중에 확인해 보니 원본과 달라진 경우도 있었다. (사실 그때 많은 파일들을 유실해 버렸다.)
아무튼 "뽑기 실패"로 A/S센터를 통해 여러차례 교환을 하고서는 현재의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다.
그때 생긴 버릇이 수시로 파일의 CRC 검사를 하는 것이고, 그때 사용한 도구가 hkSFV 였다.
특히 CD이미지 파일의 경우 MD5SUM을 꼭 만들어 두고 다른 디스크로 이동시 꼭 확인한 후 원본을 삭제한다.
참고로, 메뉴에서 Tool > use cached results 기능을 꺼두는 것을 개인적으로 권장한다.

오류 검사 파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QAOS.com이 글을 참조하기 바라며,
웹상에 대용량 파일을 올리거나 분할하여 올릴 경우 검사 파일을 첨부하는 것을 친절한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잘 찾아보면 다른 유용한 도구도 많이 있으니 자신에 편리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2) 본인은 토털 커맨더에 내장되어 있는 검사 도구를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sfv, *.md5 이외에도 *.crc, 확장자 없는 MD5SUM 등 잘 알려진 검사 파일의 이름을 지원하며, 검사파일의 내부 형식에 있어서도 좀 더 유연하게 처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보통은 아래의 예처럼
hkSFVsetup.exe 8d189f3a
fc995bb71ae0ce5cd78feeeef7af74a2 *hkSFVsetup.exe
SFV (CRC, CRC32) 의 경우, 파일명 CRC값 순으로 되어 있으며
MD5 의 경우, md5sum값 *파일명 으로 되어 있다. (토탈 커맨더도 생성시 이를 따른다.)
검사 도구에 따라 검사 파일의 내용이 다른 형식, 다른 순서를 갖기도 하는데
토털커맨더의 내부 검사도구는 이러한 파일들도 유연하게 지원한다.

chic20 꼼쀼타 쪼물딱